전자도서관과 함께하는 스마트한 독서 생활 멀리 있는 서점 찾아 헤매지 말고, 가까운 곳에서 독서를 즐기세요.
MAIN > 전자책 > 청소년 >

[진로/자기계발] 잘하는 것도, 하고 싶은 일도 없다는 너에게

잘하는 것도, 하고 싶은 일도 없다는 너에게 

교보문고 전자책 스마트폰 태블릿
저자
최영숙
출판사
미디어숲
출간일
2023.09.25
평점 및 기타 정보
평점
(참여 0명) 리뷰쓰기-잘하는 것도, 하고 싶은 일도 없다는 너에게
페이지 0 Page 이용가능환경 PC, 스마트폰, 태블릿
서비스형태 EPUB 파일크기 13 M
대출 1 / 3 예약 0
  • 콘텐츠 소개

    “딱히 하고 싶은 일이 없는 저는 비정상인가요?”
    “나는 커서 뭐가 될 수 있을까요?”
    “나는 왜 남들보다 잘하는 게 없을까요?”

    “꿈이 뭐냐?”라는 질문에 어떤 답을 해야 할지 잘 모르겠고, 솔직히 딱히 하고 싶은 일을 아직 찾지 못한 자신이 한심하게 느껴진 적이 있나요? 이러다가 사회의 낙오자가 되는 것은 아닐까, 부모님에게 못난 자식이 되어 걱정만 끼쳐 드리는 건 아닐까, 내일이 오는 게 두려운 적이 있나요? 밀려오는 무력감을 잊기 위해 컴퓨터 게임이나 SNS에 몰두하지만 사실 마음속 깊은 곳에서는 누군가가 진로 찾는 법을 알려 주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지는 않나요?

    이 책의 저자인 진로 교사 최영숙 선생님은 나만 그런 게 아니라고, 청소년기는 원래 그런 고민을 위해 마련된 인생의 준비 기간이라며 지금부터 차근차근 함께 답을 찾아가자고 다독이고 응원합니다. 누구나 인생의 목적지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장애물을 만납니다. 행복한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지능지수(IQ)보다 실패하더라도 이겨내는 힘인 역경지수(AQ)가 더 중요합니다. 역경지수가 높은 사람은 실패의 책임을 남에게 돌리거나 자신을 탓하면서 좌절하지 않습니다. 힘든 문제를 만나면 물러서지 않고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찾습니다.
    이 책은 다양한 질문을 담은 진로 노트 워크북으로 역경지수를 올려 줍니다. 진로 노트의 이런저런 질문에 답을 하다 보면 나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막연히 힘을 내라거나 열심히만 하면 된다는 식의 상투적인 이야기를 늘어놓지 않습니다. 10대의 관심사를 소재로, 10대의 언어와 감각을 사용하여 복잡한 미로 같은 답답한 현실에서 탈출할 수 있는 길을 찾아줍니다. 나만의 장점을 발견해서 하고 싶은 일과 꿈을 찾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려 줍니다.

    인생은 결말이 정해져 있는 영화가 아닙니다. 해피엔딩인지 새드엔딩인지 그 누구도 모릅니다. 우리에게는 결말을 바꿀 시간이 많습니다. 이제 이 책과 함께 행복하고 찬란한 미래를 준비하는 여정에 동참해 보세요!

  • 저자 소개

    현재 경북에서 근무하고 있는 진로 교사. 20여 년간 중·고등학교에서 영어 및 담임교사를 하면서 수없이 많은 진로 상담을 해왔다. 새롭고 설레는 도전에 목말라 진로 교사로 방향을 틀었고, 여전히 학생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얘기가 많다. 조언인 듯 아닌 듯 썸타는 이야기로 학생들의 진로 찾기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라는 말을 즐겨 하며, 목표와 의욕이 없는 학생들에게 ‘진로 동기유발자’가 될 것을 자처한다. 흥미를 끄는 영상은 진로 먹잇감이고, 몰입을 부르는 책은 진로 재료다. 학생들에게 도움이 된다면 어떻게든 요리해서 진로의 특급 셰프가 되려 한다. 저자의 수업은 미슐랭 3스타 맛집처럼 동기부여, 방향 제시, 재미라는 3가지 요소를 갖추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저자의 노하우가 담긴 진정한 진로 맛집을 만나게 될 것이다.
    2018년 ‘STEAM 연구학교’ 주무, 2021년, 2022년 경북 『자유학기제-고교학점제 징검다리 교수학습 자료집』, 2022년 경북 전환기 안내서 『고등학교 가는 길』 등에서 집필 위원으로 활동했다.

  • 목차

    추천사
    프롤로그 _ 진로 찾기가 이렇게 재미있을 줄이야

    PART 1.
    ‘나’를 아는 것은 모든 것의 첫걸음 - 자기 주도 탐구 기술

    . ‘마블리’가 알려 준 나의 필살기 찾는 법
    . 버리고 싶은 단점이 있을 때
    . 어떻게 ‘나’의 가치를 높일까
    . 나를 정면으로 응시할 용기
    . 나의 롤 모델 찾기
    . 나를 객관화할수록 알게 되는 것들
    . 낮은 자존감을 끌어 올리는 4가지 비결
    . 학교에서 시작되는 관계 맺기 능력
    . 나를 바꾸는 긍정의 힘
    . 내 삶에서 최우선 순위

    PART 2.
    꿈을 찾기 위한 성장 레시피 - 자기 주도 인생 기술

    . 걱정의 96%는 쓸데없는 것
    . 성공 그릇을 키워주는 이것
    . 머뭇거리고 미루기엔 인생이 짧다
    . 역발상으로 어떤 문제든 해결한다
    . 경험이라는 복리의 마법
    . 21세기 인재에게 요구하는 능력
    . ‘우연’이 진로를 결정한다
    . 미래 일자리에 꼭 필요한 스킬

    PART 3.
    하고 싶은 일을 위해 지금은 공부할 시간 - 자기 주도 공부 기술

    . 하고 싶은 것도, 되고 싶은 것도 없을 때
    . 특급 비밀 공부법
    . 스티브 잡스의 생활기록부는 어땠을까?
    . 적는 자만이 살아남는다
    . 시테크로 술술 새는 시간을 잡는다
    . 꾸준함을 이기는 것은 없다

    에필로그 _ 진로 찾기는 결과가 아닌 과정이에요

  • 출판사 서평

    “무기력하고 불안한 10대에게 생기를 불어넣는 진로 내비게이션”

    귀차니즘과 무력감에 빠진 청소년들을 위한 생기 충전 레시피

    때때로 소비 행태의 변화에서 현대인의 삶을 대하는 자세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엿볼 수 있습니다. 그간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과일은 사과와 감귤이었습니다. 그런데 2020년부터 딸기와 포도의 매출이 크게 늘어나더니 2022년에는 매출 1, 2위 자리를 꿰찼다는 통계가 발표됐습니다. 그런데 그 이유가 놀라우면서도 어이가 없기도 합니다. 바로 ‘귀차니즘’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사과는 껍질을 칼로 깎아야 하고 귤은 손으로 벗겨야 하지만, 딸기와 포도는 물에 씻어 입속에 넣으면 그만이라서 덜 귀찮다는 것이 딸기와 포도가 과일의 제왕이 된 이유인 것입니다.

    저자는 이런 삶의 자세를 ‘의욕 없음’과 일맥상통한다고 설명합니다. 스마트폰을 손에 쥐고 무엇이든 편리하게 해결하려는 현대인의 성향이 청소년의 삶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녀는 수업 시간에도 무언가를 시도하지 않고 무기력하게 있는 학생들을 보면서 귀차니즘이 얼마나 무서운지 깨달았고, 그것이 이 책을 집필한 주요한 이유 중 하나라고 강조합니다. 저자는 특히 진로 상담을 담당하면서부터 학생들이 무기력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찾기 시작했습니다. 적성에 맞는 진로를 발견하고 준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많은 일을 경험하면서 몸으로 부딪쳐 보는 것이 중요한데, 의욕을 내지 못하는 학생들이 너무 많았습니다.

    직업 소개, 앞으로의 유망 직업 등 흔히 진로 수업하면 떠오르는 직업 이야기는 이 책에 없습니다. 직업을 찾기 전에 뭔가를 하고 싶고 해보고 싶은 의욕을 끌어올리는 것이 먼저입니다. 하고 싶은 것도, 되고 싶은 것도 없다는 학생들에게 ‘진로 동기 유발자’를 자처한 저자는 10대들의 관심사를 소재로 진로 탐색의 동기를 유발합니다. 나라는 사람은 누구인지,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무엇이 되고 싶은지, 어떻게 살고 싶은지, 현재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고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등 진로 탐색을 위한 여정에 시동을 겁니다.

    당당한 어른이 되기 위한 성장 로드맵!
    꿈 찾는 10대를 위한 워크북 진로 수업

    이 책에는 저자가 현직에서 수많은 학생들과의 상담을 통해 얻은 노하우가 녹아 있습니다. 학생들이 좋아할 만한 소재를 찾아 흥미를 유발하면서도 이해하기 쉽게 내용을 구성했습니다. 특히 청소년기에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꼭 필요한 인생의 지혜들을 모았습니다. 매 이야기가 끝나는 부분에는 다양한 질문에 스스로 생각하고 써 볼 수 있는 진로 노트와 도움이 될 만한 영상 자료도 소개합니다.
    파트 1에서는 자기 주도 ‘나’ 탐구생활로, 자신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장점을 찾아 나를 만드는 과정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파트 2에서는 진로를 찾기에 앞서 어떤 능력을 키우고 준비해야 하는지 자기 주도 인생 기술을 이야기합니다. 청소년기에 흔하게 맞닥뜨리는 고민을 해결하고 능력을 키우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파트 3에서는 원하는 일을 하기 위해 갖춰야 할 자기 주도 학습에 관한 비결을 알려 줍니다. 효율적인 필기법과 두뇌 능력 개발, 시간 관리 등 자신에게 맞는 공부 방법을 찾을 수 있게 돕습니다.
    저자는 수많은 자기계발서와 영상, 심리학 도서로부터 청소년기에 꼭 필요한 자료들을 모으고 20년 경력의 현직 선생님 경험을 더해 이 책을 집필했습니다. 막막하기만 하던 진로 찾기를 주체적으로 어디서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알 수 있어 든든해질 겁니다. 내 꿈을 찾는 데 꼭 필요한 진로 내비게이션 같은 책입니다.

    10대들이 성공을 향해 나아가기 위해 필요한 키워드와 가이드라인을 재미있는 소재와 함께 제시합니다. 학생들은 이 책을 통해 진로 설정에 관련된 중요한 요소들을 쉽게 이해하고 흥미롭게 학습할 수 있을 것입니다.
    -포항동해중학교 교사 추연일-

    어른의 충고처럼 들리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쉽게 읽힙니다. 아이들과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 각종 영화, 책, 인물들의 자료들을 가져와 상큼하게 버무렸습니다.
    -포은고등학교 교사 김단심-

    내신 성적과 세특(세부능력 과 특기사항)을 챙기는 아이들도 진학 준비에 바쁘지만, 자신의 진로 찾기에는 고개를 갸웃합니다. 이런 우리 아이들에게 자신의 색깔을 찾을 수 있게 하는 내용이 가득한 이 책을 선물해 주면 각자 진로에 대한 다양한 색깔의 아름다운 무지개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후포고등학교 교사 박은경-

    이 책에는 저자의 진로상담 경험을 바탕으로 한 진심 어린 문장들이 담겨있습니다. 이를 읽음으로써 얻는 대리 경험은 독자들의 시행착오를 줄여주고, 보다 긍정적인 선택을 이끌어내기에 충분합니다.
    -경주공업고등학교 교사, 『넌 왜 하필 우리반이니』 저자 장용준-

    학생들도 행복하게 공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공부와 행복이라니. 어째 잘 맞지 않는 조합인 것 같지만, 이 책은 어울리지 않는 두 요소를 퀼트 만들듯이 한 땀 한 땀 꿰어 조합하였습니다.
    -장산중학교 교사 윤춘희-

    너는 너만의 속도, 너만의 방향이 있는 귀한 존재라는 메시지를 가르치려 들지 않고, 꾸짖지 않고 초지일관 따뜻한 미소로 전하고 있다. 학생뿐 아니라 오늘의 진로, 삶에 응원이 필요하다면 누구라도 들러보시길 추천한다.
    -경북기계금속고등학교 교사, 『과학샘의 그라운딩, 자연에서 춤추다』 저자 윤송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