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도서관과 함께하는 스마트한 독서 생활 멀리 있는 서점 찾아 헤매지 말고, 가까운 곳에서 독서를 즐기세요.
MAIN > 전자책 > 청소년 >

[진로/자기계발] 잘하는 것도, 하고 싶은 일도 없다는 너에게

잘하는 것도, 하고 싶은 일도 없다는 너에게 

교보문고 전자책 스마트폰 태블릿
저자
최영숙
출판사
미디어숲
출간일
2023.09.25
평점 및 기타 정보
평점
(참여 0명) 리뷰쓰기-잘하는 것도, 하고 싶은 일도 없다는 너에게
페이지 0 Page 이용가능환경 PC, 스마트폰, 태블릿
서비스형태 EPUB 파일크기 13 M
대출 1 / 3 예약 0
  • 출판사 서평

    “무기력하고 불안한 10대에게 생기를 불어넣는 진로 내비게이션”

    귀차니즘과 무력감에 빠진 청소년들을 위한 생기 충전 레시피

    때때로 소비 행태의 변화에서 현대인의 삶을 대하는 자세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엿볼 수 있습니다. 그간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과일은 사과와 감귤이었습니다. 그런데 2020년부터 딸기와 포도의 매출이 크게 늘어나더니 2022년에는 매출 1, 2위 자리를 꿰찼다는 통계가 발표됐습니다. 그런데 그 이유가 놀라우면서도 어이가 없기도 합니다. 바로 ‘귀차니즘’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사과는 껍질을 칼로 깎아야 하고 귤은 손으로 벗겨야 하지만, 딸기와 포도는 물에 씻어 입속에 넣으면 그만이라서 덜 귀찮다는 것이 딸기와 포도가 과일의 제왕이 된 이유인 것입니다.

    저자는 이런 삶의 자세를 ‘의욕 없음’과 일맥상통한다고 설명합니다. 스마트폰을 손에 쥐고 무엇이든 편리하게 해결하려는 현대인의 성향이 청소년의 삶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녀는 수업 시간에도 무언가를 시도하지 않고 무기력하게 있는 학생들을 보면서 귀차니즘이 얼마나 무서운지 깨달았고, 그것이 이 책을 집필한 주요한 이유 중 하나라고 강조합니다. 저자는 특히 진로 상담을 담당하면서부터 학생들이 무기력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찾기 시작했습니다. 적성에 맞는 진로를 발견하고 준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많은 일을 경험하면서 몸으로 부딪쳐 보는 것이 중요한데, 의욕을 내지 못하는 학생들이 너무 많았습니다.

    직업 소개, 앞으로의 유망 직업 등 흔히 진로 수업하면 떠오르는 직업 이야기는 이 책에 없습니다. 직업을 찾기 전에 뭔가를 하고 싶고 해보고 싶은 의욕을 끌어올리는 것이 먼저입니다. 하고 싶은 것도, 되고 싶은 것도 없다는 학생들에게 ‘진로 동기 유발자’를 자처한 저자는 10대들의 관심사를 소재로 진로 탐색의 동기를 유발합니다. 나라는 사람은 누구인지,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무엇이 되고 싶은지, 어떻게 살고 싶은지, 현재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고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등 진로 탐색을 위한 여정에 시동을 겁니다.

    당당한 어른이 되기 위한 성장 로드맵!
    꿈 찾는 10대를 위한 워크북 진로 수업

    이 책에는 저자가 현직에서 수많은 학생들과의 상담을 통해 얻은 노하우가 녹아 있습니다. 학생들이 좋아할 만한 소재를 찾아 흥미를 유발하면서도 이해하기 쉽게 내용을 구성했습니다. 특히 청소년기에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꼭 필요한 인생의 지혜들을 모았습니다. 매 이야기가 끝나는 부분에는 다양한 질문에 스스로 생각하고 써 볼 수 있는 진로 노트와 도움이 될 만한 영상 자료도 소개합니다.
    파트 1에서는 자기 주도 ‘나’ 탐구생활로, 자신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장점을 찾아 나를 만드는 과정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파트 2에서는 진로를 찾기에 앞서 어떤 능력을 키우고 준비해야 하는지 자기 주도 인생 기술을 이야기합니다. 청소년기에 흔하게 맞닥뜨리는 고민을 해결하고 능력을 키우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파트 3에서는 원하는 일을 하기 위해 갖춰야 할 자기 주도 학습에 관한 비결을 알려 줍니다. 효율적인 필기법과 두뇌 능력 개발, 시간 관리 등 자신에게 맞는 공부 방법을 찾을 수 있게 돕습니다.
    저자는 수많은 자기계발서와 영상, 심리학 도서로부터 청소년기에 꼭 필요한 자료들을 모으고 20년 경력의 현직 선생님 경험을 더해 이 책을 집필했습니다. 막막하기만 하던 진로 찾기를 주체적으로 어디서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알 수 있어 든든해질 겁니다. 내 꿈을 찾는 데 꼭 필요한 진로 내비게이션 같은 책입니다.

    10대들이 성공을 향해 나아가기 위해 필요한 키워드와 가이드라인을 재미있는 소재와 함께 제시합니다. 학생들은 이 책을 통해 진로 설정에 관련된 중요한 요소들을 쉽게 이해하고 흥미롭게 학습할 수 있을 것입니다.
    -포항동해중학교 교사 추연일-

    어른의 충고처럼 들리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쉽게 읽힙니다. 아이들과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 각종 영화, 책, 인물들의 자료들을 가져와 상큼하게 버무렸습니다.
    -포은고등학교 교사 김단심-

    내신 성적과 세특(세부능력 과 특기사항)을 챙기는 아이들도 진학 준비에 바쁘지만, 자신의 진로 찾기에는 고개를 갸웃합니다. 이런 우리 아이들에게 자신의 색깔을 찾을 수 있게 하는 내용이 가득한 이 책을 선물해 주면 각자 진로에 대한 다양한 색깔의 아름다운 무지개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후포고등학교 교사 박은경-

    이 책에는 저자의 진로상담 경험을 바탕으로 한 진심 어린 문장들이 담겨있습니다. 이를 읽음으로써 얻는 대리 경험은 독자들의 시행착오를 줄여주고, 보다 긍정적인 선택을 이끌어내기에 충분합니다.
    -경주공업고등학교 교사, 『넌 왜 하필 우리반이니』 저자 장용준-

    학생들도 행복하게 공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공부와 행복이라니. 어째 잘 맞지 않는 조합인 것 같지만, 이 책은 어울리지 않는 두 요소를 퀼트 만들듯이 한 땀 한 땀 꿰어 조합하였습니다.
    -장산중학교 교사 윤춘희-

    너는 너만의 속도, 너만의 방향이 있는 귀한 존재라는 메시지를 가르치려 들지 않고, 꾸짖지 않고 초지일관 따뜻한 미소로 전하고 있다. 학생뿐 아니라 오늘의 진로, 삶에 응원이 필요하다면 누구라도 들러보시길 추천한다.
    -경북기계금속고등학교 교사, 『과학샘의 그라운딩, 자연에서 춤추다』 저자 윤송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