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도서관과 함께하는 스마트한 독서 생활 멀리 있는 서점 찾아 헤매지 말고, 가까운 곳에서 독서를 즐기세요.
MAIN > 전자책 > 청소년 >

[청소년 인문교양] 1일 1단어 1분으로 끝내는 정치공부

1일 1단어 1분으로 끝내는 정치공부 

교보문고 전자책 스마트폰 태블릿
저자
승지홍
출판사
글담출판
출간일
2022.01.15
평점 및 기타 정보
평점
(참여 0명) 리뷰쓰기-1일 1단어 1분으로 끝내는 정치공부
페이지 0 Page 이용가능환경 PC, 스마트폰, 태블릿
서비스형태 EPUB 파일크기 69 M
대출 1 / 1 예약 0
  • 콘텐츠 소개


    하루 1분, 읽기만 해도 정치의 기본지식이 쌓인다!
    카드뉴스처럼 설명은 짧고, 재밌게! 시각 자료는 풍부하게!
    내신, 입시 및 논술 준비까지 한 번에 끝낸다!

    필리버스터, 패스트트랙, 헌법재판소, 교섭단체…. 시사 뉴스부터 시험에 이르기까지 단골로 등장하는 정치개념, 쉽고 재미있게 공부하는 방법은 없을까? 『1일 1단어 1분으로 끝내는 정치공부』는 중·고등학교 교과서 속 필수개념부터 최신 뉴스와 신문에서 뽑은 최신개념을 통해 정치의 기본지식을 마스터할 수 있도록 구성한 책이다. 학교 내신뿐만 아니라 수능, 논술, 면접 등 입시에도 즉각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시험에 출제빈도가 높은 개념까지 모두 모았다.

    정치를 처음 공부하는 청소년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일상생활 속 사례를 들어 정치개념을 소개했다. 친구들과 함께 볼 영화를 고르고, 축제에서 입을 티셔츠를 고르는 과정 또한 정치임을 설명하며 정치에 대한 부담을 낮춰준다.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을 바탕으로 빈부격차를 설명하고, BTS와 봉준호 감독을 통해 민간 외교관의 개념을 재미있게 알려준다. 텍스트보다 이미지에 익숙한 청소년들을 위해 1분이면 하나의 개념을 읽을 수 있을 정도로 설명은 짧고 명쾌하게, 시각 자료는 다채롭게 구성했다. 외우려 노력하지 않아도 머릿속에 저절로 저장된다.

    또한 각 장마다 〈정치로 세상 읽기〉 코너를 통해 요즘 떠오르는 정치적 쟁점 및 시사성 있는 내용을 다루어, 논술 및 토론까지 대비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저자 소개


    저자 : 승지홍
    저자 : 승지홍
    대원외국어고등학교와 연세대학교를 졸업하고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일반사회교육을 전공해 석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수택고등학교에서 정치와 법, 사회·문화, 경제 등 일반사회 과목을 가르치고 있다. NCS 개발위원, KDI 자료개발교사, 전국연합학력평가 출제위원으로 활동했다. 지은 책으로 『10대를 위한 선거 수업』, 『까칠한 정치, 우직한 법을 만나다』, 『10대를 위한 정치 토크』, 『카셀이 들려주는 환율 이야기』, 『복지로 모두의 인권을 지킨다면』 등이 있다. 미래를 이끌어갈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이야기는 무엇인지 늘 깊이 고민하면서 재미있게 이야기를 풀어내는 천생 작가다. 책을 통해 세상을 긍정적으로 바꾸는 일을 즐기는 열정 만수르다.


  • 목차

    머리말

    1장 정치개념

    001 정치의 탄생 : 골치 아픈 정치, 왜 생긴 걸까?
    002 정치의 의미 : 축제에서 함께 부를 노래를 정하는 것도 정치일까?
    003 정치과정 : 정치는 어떤 경로로 국민의 요구를 반영할까?
    004 좌파·진보 vs. 우파·보수 : 왜 진보는 좌파이고, 보수는 우파일까?
    005 시민과 국민 : 왜 민주 시민은 있는데 민주 국민은 없을까?
    006 좋은 정치와 나쁜 정치 : 일진과 독재자는 어떤 공통점이 있을까?
    007 정치권력 : 합법적으로 얻은 권력은 정당하고, 폭력적으로 얻은 권력은 부당할까?
    008 법치주의 : 사람들이 ‘법대로’ 살기 시작한 것은 언제부터일까?
    009 권력분립 : 민주주의 국가는 왜 번거롭게 정치권력을 쪼개는 걸까?
    010 민주공화국 : 북한은 민주국가가 아닌데 왜 공화국이라 칭할까?
    011 민주주의의 의미 : 민주주의를 왜 여행용 가방 같다고 말할까?
    012 다수결의 원리 : 다수가 인정한다면 살인도 할 수 있는 걸까?
    013 민주주의의 이념 : 민주주의는 왜 우사인 볼트와 여러분을 같은 출발선에 세우지 않을까?
    014 직접민주주의 : 일반 국민이 법안을 내고 부패한 공직자도 파면할 수 있을까?
    015 대의민주주의 : 나랏일은 대통령에게 맡기고, 국민은 뒷짐만 지고 있어도 될까?
    016 자유민주주의와 사회민주주의 : 자유와 평등, 무엇이 중요할까?
    정치로 세상 읽기 Ⅰ 우리 지역에 이런 시설은 안 돼!_님비현상
    정치로 세상 읽기 Ⅱ 사회적 약자의 차별을 법으로 막을 수 있을까?_차별금지법

    2장 국가형성

    017 국가 : 서울에는 없고 바티칸에는 있는 게 뭘까?
    018 국가의 기원 : 국가를 만든 건 인간의 본성일까, 계약일까?
    019 야경국가 : 중앙이 먼저 생겼을까, 지방이 먼저 생겼을까?
    020 지방자치 : 왜 지방자치를 풀뿌리민주주의라고 부를까?
    021 지방자치단체 : 지역 주민들이 선출한 대표들은 어떤 일을 할까?
    022 대통령제 : 대통령은 왜 국회가 아니라 국민에 대해서만 책임질까?
    023 의원내각제 : 영국, 독일, 일본은 왜 총리가 나라를 대표할까?
    024 이원정부제 : 프랑스는 왜 대통령과 총리가 최고 권력을 나눠 가질까?
    025 입헌군주제와 전제군주제 : 21세기에도 왕이 통치하는 나라가 있다?
    026 왕권신수설 : 옛날 왕들은 왜 신의 선택을 받았다고 주장했을까?
    027 홉스의 사회계약설 : 인간은 왜 자연상태의 권리를 통치자에게 넘겨야만 할까?
    028 로크의 사회계약설 : 국민은 어떤 경우 통치자에게 저항할 수 있을까?
    029 루소의 사회계약설 : 루소는 왜 왕을 필요 없는 존재로 보았을까?
    030 제국주의 : 19세기 유럽은 왜 다른 나라를 식민지로 만들었을까?
    031 파쇼다 사건 : 아프리카의 나라들은 왜 국경선이 직선으로 그어져 있을까?
    정치로 세상 읽기 Ⅰ 우리나라는 왜 아홉 번이나 헌법을 바꾸었을까?_헌법개정과 정부형태
    정치로 세상 읽기 Ⅱ 국민의 신뢰가 국가의 미래를 바꾼다?_정치적신뢰

    3장 정치학자

    032 한비자 : 어떻게 해야 약한 나라가 강해질 수 있을까?
    033 소크라테스 : 정치에서 참된 덕이 왜 중요할까?
    034 플라톤 : 똑똑한 철인이 다스리는 나라는 과연 이상적일까?
    035 아리스토텔레스 : 인간은 왜 정치적 동물일 수밖에 없을까?
    036 마키아벨리 : 왕은 착해야 할까, 냉혹해야 할까?
    037 스피노자 : 민중의 자유를 잘 보장할 수 있는 국가체제는 무엇일까?
    038 몽테스키외 : 입법·행정·사법의 권력을 왜 나누자고 했을까?
    039 칼 마르크스 : 마르크스는 왜 착한 자본가는 없다고 주장했을까?
    040 해럴드 라스웰 : 정치에 무관심한 사람들의 진심은 무엇일까?
    041 노엘레 노이만 : 자신의 생각이 다수의 생각과 다르면 왜 자신감이 떨어질까?
    042 새뮤얼 헌팅턴 : 유럽과 이슬람은 왜 사이가 나쁠까?
    정치로 세상 읽기 Ⅰ 리더의 권력은 어디서 나올까?_『군주론』과 〈브이 포 벤데타〉 속 정치권력
    정치로 세상 읽기 Ⅱ 경제적 불평등은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_〈오징어 게임〉으로 보는 빈부격차

    4장 정

  • 출판사 서평

    청소년을 위한 세상에서 가장 짧은 개념공부
    하루 1분으로 이해하는 정치개념의 핵심!

    정치 뉴스를 볼 때마다 복잡하고 어렵다고 느끼는 청소년을 위한 가장 쉬운 책! 이 책은 하루에 하나씩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쉽고 간단하게 정치개념을 익히도록 구성된 정치 교양서다. 중·고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필수개념부터 신문과 뉴스에서 화제되고 있는 최신 이슈 키워드까지, 100가지 단어를 통해 정치의 핵심을 이해하도록 도와 준다. 글보다는 이미지와 영상에 익숙한 요즘 청소년들의 특성을 반영해, '1일 1단어 1분'을 콘셉트로 설명은 짧게, 사진과 도식 등 시각자료는 다채롭게 구성했다. 짧은 시간, 빠르게 끝내는 핵심 개념공부 〈1·1·1 시리즈〉의 두 번째 책이다.

    현직 교사가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춰
    쉽고 재미있게 들려주는 정치 수업!

    이 책은 20년차 현직 교사가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춰 쉬운 사례와 역사, 문화, 인물 등을 바탕으로 딱딱한 정치개념을 쉽게 설명해준다. ‘패스트트랙’은 지하철의 급행 열차처럼 중요한 법안을 빨리 통과시키는 절차라고 알려주고, 국회의 ‘교섭단체’는 학교 축제를 준비할 때 몇 명이 먼저 모여 의논하는 것처럼, 국회에서 의견을 모으기 위해 일정 수 이상 모인 단체라고 설명해 준다. 자주 들어본 것 같지만 막상 정확하게 설명하기 어려운 ‘좌파와 진보, 우파와 보수의 차이’와 ‘검찰과 경찰이 하는 일의 차이’를 명쾌하게 짚어 준다. 쉽고 간결한 설명으로, 외우려 노력하지 않고 읽기만 해도 저절로 머릿속에 들어온다. 또 일상에서 정치에 관심을 갖고 참여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정치가 우리의 삶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일깨워 준다.

    뉴스에 나오는 시사 이슈부터
    내신과 수능, 논술과 면접 대비 코너까지 완벽 수록!

    이 책은 민주주의, 선거, 표현의 자유, 헌법 등 수능과 논술에서 자주 출제되는 개념 100가지를 모았다. 또한 읽다 보면 저절로 복습과 심화가 이루어지도록, 서로 연관된 개념들을 모아 자연스럽게 복습하고 심화 단계로 넘어갈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이뿐만 아니라 〈정치로 세상 읽기〉 코너를 만들어 정치에 관련된 쟁점과 시사성 있는 내용까지 다루었다.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을 바탕으로 빈부격차를 설명하고, BTS와 봉준호 감독을 통해 민간 외교관의 개념을 알려주는 등 시사성 있는 내용까지 더했다. 이를 통해 학교 시험은 물론, 수능과 논술에 필요한 정치 지식을 쌓을 수 있다.